상단여백
HOME 2015 정치/사회
아프리카 분리주의 내전의 성공과 실패내전의 성패를 가른 요인들은 무엇이었을까
홍혜원 리뷰어 | 승인 2017.10.04 08:17

많은 이들을 울렸던 다큐멘터리 <울지마 톤즈>의 이태석 신부가 살던 톤즈 마을은 아프리카 남수단에 위치해 있다. 남수단은 북수단과 오랜 내전 끝에 2011년 분리독립을 쟁취했다. 그러나 독립 2년만에 남수단 초대 대통령인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Salva Kiir Mayardit가 헌법을 개정하는 등 독재를 시도하자 남수단 내에서 또다시 내전을 치렀다. 이처럼 아프리카에서 내전은 먼 과거의 일이 아니다. 김동석 국립외교원 조교수는 「아프리카 분리주의 전쟁의 결과에 대한 고찰」(『한국아프리카학회지』 44, 2015)에서 아프리카의 분리독립을 목적으로 한 내전의 성공 및 실패 요인을 분석했다.

트럭을 탄 남수단 군인들.

 

내전의 유형과 현황

내전은 한 국가의 정부와 정부에 반대하는 조직이 정치권력 혹은 영토를 놓고 서로에게 무력을 행사하는 현상을 뜻한다(Gleditsch et al. 2002). 논문에서는 반군의 정치적 목적에 따라 내전을 크게 정권교체 전쟁과 분리주의 전쟁으로 구분했다. 정권교체 내전에서 반군의 목적은 현정부 지도자들로부터 권력을 탈취하여 자신들이 국가를 지배하는 것이다. 분리주의 내전에서 반군의 목적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앙정부로부터 분리하여 독립된 정부를 세우는데 있다. 본 논문은 분리주의 내전에 집중하여 왜 어떤 반란군은 내전을 통해 중앙정부로부터 분리독립하는데 성공한 반면, 대부분의 분리주의 반군은 분리독립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지 분석했다.

1946년부터 2008년까지 약 60여 년간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119개의 내전이 발생했다. 평균적으로 1년에 2개의 내전이 발발한 셈이다. 그중 분리주의 전쟁은 전체 내전의 37%를 차지하며(그림1 참조), 11개 아프리카 국가가 분리주의 전쟁을 경험하였다(Gleditsch et al. 2002). 또한 시기에 따라서 분리주의 전쟁이 발발한 횟수가 다르다. 냉전 이후에 종족정체성에 대한 자각이 커지고 민주주의가 도입되면서 아프리카에서는 1990년대와 2000년대에 내전이 더 빈번해졌다(그림2 참조). 대부분의 내전은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았으나, 에리트레아가 에티오피아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치른 내전은 1964년부터 1991년까지 25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낼 정도로 격렬했다.

 

아프리카 내전의 성패에 영향을 준 요인들

나미비아, 에리트레아, 남수단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프리카 분리주의 세력들은 내전에 승리하여 분리독립하는데 실패했다. 나미비아는 1990년에 아파르트헤이트 남아공 정부로부터, 에리트레아는 1993년에 에티오피아로부터, 남수단은 2011년 북수단(수단 공화국)으로부터 독립하는데 성공했다. 각각의 반군들에게 실패를 안겨다 준 요인은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 1. 아프리카 지도자들의 식민지 국경에 대한 집착
  2. 2. 분리주의 반군의 외부지원 획득 실패
  3. 3. 분리주의자들과 지역민들 간의 연대 약화
  4. 4. 중앙 정부의 천연 자원 확보 의지

위의 실패 요인들을 극복하고 분리독립에 성공한 세력들은 다음의 두 가지 요인 덕분에 내전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다.

  1. 1. 분리주의 반군들의 외부 지원 획득
  2. 2. 지역민들의 지지와 연대

 

아프리카 지도자들의 식민지 국경에 대한 집착

서구열강들은 1884년 베를린 회의Berlin Conference에서 아프리카 대륙을 인위적으로 분할하는 식민지 경계선을 정했다. 이때부터 한 종족이 여러 개의 식민지에 나눠져 살거나, 교류나 공통점이 별로 없는 종족들이 한 식민지 안에 살게 되었다. 이는 식민지 독립 후에 많은 아프리카 국가에서 분리독립을 위한 내전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었다. 유럽인들의 국경선을 따른 아프리카 국가의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분리독립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섣불리 다른 나라의 분리주의 반군을 지원하는 일에도 나서지 않게 되었다.

가나의 은쿠루마Nkurumah, 잠비아의 카운다Kaunda, 탄자니아의 니에레레Nyerere, 기니의 투레Touré는 종족정체성을 전근대적인 것으로 치부하고 국민정체성을 내세우며 국가 안에서의 종족 화합을 시도했다. 한편 나이지리아와 수단의 지도자들은 반군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강경책도 불사했다. 이들은 분리독립투쟁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잔인한 전쟁범죄와 반인륜범죄를 저지르기도 했다.

 

분리주의 반군의 외부지원 획득

반정부세력은 중앙정부보다 군사력이 약하다. 그래서 내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외국으로부터의 군사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식민지 시절 구획된 국경선에 의존하여 정권을 수립한 아프리카의 국가 지도자들이 다른 국가의 반군을 지원할 이유는 거의 없다. 그랬다가는 오히려 자국의 분리주의 세력이 들고 일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1967년 나이지리아의 비아프라 전쟁에서 나이지리아와 사이가 좋지 않은 이웃 국가들은 비아프라 반군을 동정했지만 그것이 물질적인 지원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열세였던 비아프라 반군은 결국 내전에서 패배했다.

비아프라 전쟁에서의 나이지리아 정부군. 좋은 무기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나미비아와 남수단의 분리주의 세력들은 이웃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승리할 수 있었다. 남부 수단 반군들은 북수단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우간다와 에티오피아의 지원을 받았다. 나미비아는 흑인 정체성과 반인종차별에 대한 공감대 덕분에 잠비아, 앙골라, 짐바브웨에서 지원을 받아 아파르트헤이트 남아공 정부로부터 독립할 수 있었다.

 

분리주의자들과 지역민들 간의 연대

지역민들은 반군들의 인력풀이자 무기, 식량, 정부군에 대한 정보, 숨을 곳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분리주의 내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지역민들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지역민들이 중앙정부로부터 느끼는 정치, 경제, 문화적 소외와 차별은 이들이 반군을 지지하게 되는 강력한 동기가 된다.

중앙정부는 내전이 일어나는 지역에서 지역민과 반군의 연결을 저지하기 위해 해당 지역민에 대한 차별과 소외를 완화하는 유화정책을 펼치기도 한다. 그래서 실패한 예가 세네갈의 카사망스Casamance 내전과 말리에서의 투아레그 분리독립전쟁이다. 정부는 해당 지역의 경제발전을 약속하고 지역민들을 정부 고위 인사나 지역정부에 고용하여 정책 결정 과정에 내전 지역민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지역민과 반군과의 연대를 끊기 위해 대량 학살이라는 강경책을 쓰는 경우도 있었다. 나이지리아 비아프라 전쟁에서 나이지리아 정부는 분리주의 반군인 이보족이 살던 마을 전체를 폭격하고 지원을 봉쇄하여 수많은 지역민들을 죽였다. 때문에 비아프라 반군은 힘을 잃고 패배하게 되었다.

에리트레아 주변 지도.

에리트레아인들은 정치적 자유와 권리를 제한당하고 에티오피아 공용어인 암하라Amhara어를 강요 받는 등 문화적 정체성을 침해당했다. 나미비아도 남아공의 악명 높은 인종차별정책에 맞서 28년이라는 긴 시간을 싸워야 했다. 지역민들이 겪은 소외와 차별은 지역민들과 분리주의자들과의 연대를 공고하게 만들어 주었고, 이는 에리트레아와 나미비아가 각각 에티오피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부터 독립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분쟁 지역에 존재하는 천연자원

북수단과 남수단 비교. 2011년 7월 8일 중앙일보.

중앙정부가 천연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 나오는 부를 독점하고 지역민들에게는 혜택을 돌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지역민들은 분리독립을 원하게 된다. 분리독립 이후에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자원이 풍부한 지역을 잃고 싶지 않은 정부는 어떻게 해서든 해당 지역을 잃지 않으려고 하면서 내전이 발생한다. 즉 자원은 분리주의 무장세력과 지역민들 사이의 연대를 강화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면서 중앙정부와의 내전이 격렬해지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나이지리아 니제르 델타Niger Delta 지역 종족들은 중앙정부가 석유로 인한 이윤을 독차지하고 석유를 생산하면서 지역을 오염시키는 것에 불만을 품었다. 그래서 무장투쟁을 일으켰으나, 나이지리아 정부는 석유가 풍부한 지역을 잃고 싶지 않았기에 반군들에게 무장해제시 사면과 금전적 지원을 약속했다. 덕분에 반군들의 세력이 약해질 수 있었다.

수단의 경우 정치권력을 잡은 북수단이 남수단의 석유를 차지하고 그 혜택을 독점했다. 북수단보다 가난하고 박탈감에 시달리던 남수단 분리주의자들은 독립 후 자원 개발을 통해 경제를 발전시키고 생활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민들을 독려했다. 이에 남부 수단 주민들은 무장투쟁을 열렬히 지지했고 결국 2011년 남수단은 북수단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었다.

이상으로 아프리카 분리주의 내전에서 반군의 승리와 패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 보았다. 논문을 요약정리하면서 본 논문의 체계적인 짜임새와 풍부한 사례에서 알게 된 사실들이 많았다. 논문을 요약한 리뷰기사를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정확한 사실관계와 보다 많은 내전 사례를 접하기 위해서 본 논문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도 권할 만한 일인 것 같다. 익숙하지 않은 아프리카 대륙의 국가와 해당 국가에 관련된 역사적인 사실들을 잘 알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접하면서 머릿속에 지도를 그려보는 일이 중요하다.

홍혜원 리뷰어  hhw336@naver.com

<저작권자 © 리뷰 아카이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혜원 리뷰어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210, 1층  |  대표전화 : 031)955-8898  |  팩스 : 031)955-2557
사업자번호 : 141-81-14390   |  등록일 : 2009.02.01   |  발행인 : 강성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민
Copyright © 2018 리뷰 아카이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